일본미술은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시각적 효과와 자연변화에 대한 감각이 돋보이며 산수보다는 인물 묘사에 치중하는 것이 특색이다.
1.조몬 시대일본에 미술적 표현이 나타나기 시작한것은 대략 신석기시대 이후로 여겨지고 있다. 지상에 있던 많은 유물이 사라져 땅속에서 출토되는 토기와 토우(
1. 중고의 일본문학
1) 왕조 문학의 시대
중고 문학(中古文學)은 시기적으로는 794년의 헤이안 천도에서 1192년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가마쿠라 막부룰 개설할 때까지의 400년간의 일본문학을 가리킨다. 즉 정치 문화의 중심이 헤이안에 있던 400년간으로, 헤이안 문학 혹은 왕조 문학이라고도 한다.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
7세기 초엽 중국문화와 더불어 들어온 한자의 음훈(音訓)을 원용한 표기방법이 고안․발전됨에
일본사(일본역사)와 가마쿠라시대
다이라씨를 이긴 미나모토 요리토모는 가마쿠라(鎌倉 : 가나가와(神奈川)縣)을 근거지로 하여, 전국을 지배할 준비를 시작했다. 그리고 동생 요시쓰네가 요리토모를 배반하였다고 하여, 도망쳐 온 요시쓰네를 구해준 奧州의 후지와라씨를 멸하고, 1192년 조정으로부
일본화적인 독자적 화풍이 싹트기 시작한다.
무가의 초상화, 부처와 부인상, 유아상등 풍속화가 확립되었고 쇼헤이(障屛) 그림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금·은을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 그림을 일본화하고 다
헤이안쿄는 1869년 도쿄로 천도할 때 까지 일본의 왕도였고, 특히 12세기 말에 가마쿠라 막부가 열릴 때까지 약 400년간 정치, 문화의 중심지로 번영하였다. 그 번영했던 당시의 문화, 즉 헤이안문화에 대해서 아래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본론
1. 헤이안 천도와 정치
나라 시대 말기의 정쟁 속에 즉위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7세기 초엽 중국문화와 더불어 들어온 한자의 음훈(音訓)을 원용한 표기방법이 고안․발전됨에 따라 구송
시작되어 기원후 1세기경에는 동북지방까지 보급되었다. 기원전 3세기부터 기원후 3세기까지의 이 시기에 청동기·철기등의 금속기와 야요이(彌生)토기가 일본열도에서 사용되게 되었다. 이를 야요이토기가 가장 먼저 발견된 토쿄(東京) 야요이쵸(彌生町)의 지명을 본따 야요이(彌生)문화라 한다.
시대(1850년대-1887)와 모필화(毛筆畵)시대(1888-1901)가 존재한다. 전자는 서양화적인 내용을 의미하며 후자는 일본화적인 내용을 의미하는데, 연필화에서 모필화라고 하는 두 가지의 미술교육내용 사이에, 당시의 가치관의 변화와 이입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연필화시대에 있어서는, 막부말기의 안